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2021 김장 배추 가격 전망은?

2021. 11. 6.

배추

오늘은 김정철 배추 가격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11월 말이 되면 친지들이 모여 김장을 담그는 집들이 많은데요. 배추 가격이 너무 높다면 김장 비용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걱정 하는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이에 오늘은 김장 절 채소류의 가격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2021 김장 적절 시기가 궁금한 분들은 이 글을 참고 바랍니다.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배추 가격 전망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2021년을 김장 배추 가격은 평균보다 9%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다행이도 다른 김장 채소류는 가격이 안정 될 것 같다고 합니다. 배추 가격은 소폭 상승 하고 무나 건고추 값은 하락 할 전망이라는 것인데요.

 

구체적인 예상 가격으로는 김장철 배추의 도매가격은 작년 6420원에 비해 9% 높은 7000원 내외(10kg기준)가 될 것 같다고합니다.

 

 

다만 김장의 필수 준비물이라고 볼 수 있는 무와 건고추는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달의 무 도매 가격은 평균보다 20.9%나 하락하여 20kg당 9000 원에 구매가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건고추와 고추가루도 평균보다 하락하여 600g당 15,000원 으로 전망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은 전월보다 가격이 상승 할 것으로 예측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마늘의 기존 재고량이 평균보다 12.4% 적게 박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정부는 가격안정을 위하여 마늘 비축 물량을 적시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파도 전월대비 가격이 하락 했다고 하는데요. 출하량이 작년 보다 10.6% 나 증가하면서 도매 가도 키로당 1500원으로 닫아 쓸 것으로 관측되었다고 합니다.

 

 

정리해보면 김장철 채소류의 예상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김장배추: 1kg 기준 7,000원 내외
  • 무: 20kg 당 9,000원
  • 건고추, 고추가루: 600g 당 15,000원
  • 대파: 1kg 당 1500원

배추 가격이 소폭 상승 하게 된 이유는 중부 지방을 병해와 가을 배추 재배 면적이 평균보다 7.1% 가 감소하여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이로 인하여 생선 양도 평균보다 8% 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김장철이 다가오면 여러 사이트에서 할인 이벤트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잘 활용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김장을 마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장 배추 고르는 법은?

그렇다면 김장 배추는 어떤 것을 고르는 게 좋을까요? 맛있는 김장을 담그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들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1) 잎의 두께와 잎맥이 얇고 부드럽다.

(2) 배추의 밀도는 80% 정도가 좋다.

(3) 씹었을 때 달고 고소한 맛이  나는 게 좋다.

(4) 배추를 반으로 잘랐을 때 속이 꽉 차고 노란색을 띠는 게 좋다.

 

배추의 밀도는 80%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공기층이 있어야 아삭할뿐만 아니라 잘 절여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속의 잎은 뿌리가 완전이 제거된 연한 백색이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배추를 반으로 잘랐을 때 소이 꽉 차고 노란색을 띠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때 너무 하얗거나 너무 노란 배추는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김장철 배추 가격의 전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11월 말이 다가오며 김장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