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화이자 부작용 탈모 원인과 대처방법은?

2021. 12. 21.

 

 

오늘은 화이자의 부작용 탈모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다만 아직 백신과 탈모의 인과성은 입증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화이자 백신 부작용으로 탈모가 생기는 원인과 증상,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탈모 생기는 원인은?

인터넷을 살펴보면 화이자 백신을 맞고 탈모가 생겼다는 경험담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백신과 탈모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밝혔는데요. 때문에 화이자가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을 찾는 게 부적절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 관계자들은 백신을 접종하고 면역세포가 증가하는 과정에서 탈모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탈모로 이어지지 않는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머리가 빠지기 시작한다면 2~3일 정도 증상을 지켜보고 진척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2주 동안 탈모 증상을 겪었으나 진행이 멈춘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의 대처로 보입니다.

 

다른 백신은 괜찮을까?

그렇다면 화이자가 아닌 다른 백신을 접종한다면 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난 10월 10일을 기준으로 접수된 이상반응 사례들을 살펴보면 탈모 관련 신고는 총 240건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화이자뿐만 아니라 전체 백신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다만 탈모의 정도가 심각해 논란이 된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로 보입니다.

 

다음은 모더나의 탈모 이미지입니다.

 

 

가장 많이 접수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이며 98건 신고되었다고 합니다. 이후로는 화이자는 71건, 모더나는 65건, 얀센은 6건이었다고 하는데요. 당장은 화이자의 수치가 커 보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접종 인원 대비 퍼센트를 따져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별로 비교해보면 여성이 남성에 비해 3배나 많았다고 하는데요. 여성 신고자는 172건, 남성 신고자는 68건이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탈모는 백신의 부작용으로 매우 드문 사례이며 생명에 해를 끼치는 위험한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요. 사실 어떻게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있냐고 묻고 싶습니다. 제가 백신을 접종할 때만 해도 모더나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화이자 접종을 선택했었는데요. 지금 보니 화이자도 예외는 아니었네요.

 

 

화이자 탈모 사례, 증상은?

이번에는 직접 사례를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지난 10월 8일 한 여성은 화이자 접종 이후 탈모가 왔다며 국민청원 글을 올렸습니다. A씨는 접종 일주일 이후 목 양 옆에 두드러기가 나며 원형 탈모를 겪었다고 말했는데요. 그전까지만 해도 탈모 증상이나 알레르기 반응은 전혀 없었다고 합니다.

A 씨는 평소와 다르게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졌으며 뒷머리가 끊기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결국 머리카락은 5분의 1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국 피검사를 하니 원형탈모증. 약물 부작용 자가면역질환을 진단받았다고 하는데요.

현재 피부과에서 먹는 약으로 체중이 급격히 늘었으며 눈이 부어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한달동안 약값으로만 100만 원 이상을 사용했으며 직장에도 나가지 못하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가발을 구매했으나 쓰게 되면 머리가 더 빠진다고 하여 사용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머리가 다시 난다는 보장도 없으며 검은 머리들도 흰머리로 변해간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또한 한 여고생은 2차 접종을 마친 한달 뒤부터 머리가 빠지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녀는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에서 피 검사과 초음파 검사를 받았지만 특별한 원인은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결국 머리는 열 군데나 원형탈모가 왔으며 손톱도 약해져 부러지는 상황이 왔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비오틴을 먹으며 병원 치료를 하여 조금씩 회복 중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화이자 등의 백신을 접종하고 머리가 급격하게 빠지는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백신을 맞은 직후 이와 같은 증상이 반복해 나타난다면 인과성을 인정해줘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화이자 탈모 부작용 사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