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비교는?

2021. 12. 6.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접종되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 비교

개발사 화이자 모더나
플랫폼 mRNA 백신
접종횟수 2회 2회
접종간격 21일 간격 28일 간격
연령 만 12세 이상 만 18세 이상

먼저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두 백신은 모두 mRNA 방식의 백신으로, 접종 횟수는 2회입니다. 단 화이자는 3주 간격, 모더나는 4주 간격으로 접종되며 각각 만 12세 이상, 만 18세 이상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는 심근염·심낭염 부작용으로 인해 30세 미만은 모더나 접종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1차로 모더나를 접종했다면 2차 때는 화이자로 교차접종을 해야 하는데요. 만약 교차 접종과 부작용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부작용과 후기는?

모더나와 화이자의 교차접종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30세 미만의 남선을 기준으로 모더나가 화이자에 비해 심근염과 심낭염을 유발한다는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이에 프랑스와

pipia1-1a.tistory.com

 

그렇다면 두 백신을 부작용은 어떻게 될까요? 이에 대해서는 가벼운 부작용과 심각한 부작용을 나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벼운 부작용 비교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가벼운 부작용은 유사한데요. 증상으로만 살펴 본다면 주사 주위의 통증과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추위), 구역(구토), 발열 등이 있습니다. 이에 더해 화이자는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화이자는 1차 접종때, 모더나는 2차 접종 때 부작용을 느끼는 비율이 많았다고 합니다.

 

사실 백신은 받기 전 고민 하는 이유는 간단한 부작용보다는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지도 모른다는 걱정 때문인데요. 때문에 이번에는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각한 부작용 비교

백신 종류 아나필락시스 안면마비
화이자 100만명 당 5명 100만명 당 183명
모더나 100만명 당 2.5명 100만명 당 197명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심각하면 사망에 까지 이룰 수 있는 급성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와 안면 마비가 있습니다. 표를 살펴보면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모더나보다는 화이자가, 안면 마비의 경우에는 화이자보다는 모더나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모더나와 화이자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단 한가지 더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심근염과 심낭염입니다. 심근염이란 심장의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이며 심낭염이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인데요. 주요 증상은 가슴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숨 가쁨,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이 있습니다. 30세 미만의 남성인 경우 화이자보다 모더나에서 부작용 발생 사례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백신 종류 화이자
100만 회당
모더나
100만 회당
10대 1.3건 14.49건
20대 8.15건 10.4건

(출처: 일본 후생노동성)

 

모더나 측은 자사의 백신이 화이자에 비해 30세 미만의 남성에게 더 많은 심근염과 심낭염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프랑스의 자료를 살펴보면 모더나 백신을 접종 한 12~29세 남성의 심근염 발생 비율이 화이자에 비해 5배 높았다고 하는데요. 모더나는 10만 명당 13.3명, 화이자는 10만 명당 2.7건이었다고 합니다.

 

다만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면 안 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은?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에 일환으로 방역 패스(일명 백신 패스)가 강화되며 접종을 결정하기로 함 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주의사

pipia1-1a.tistory.com

 

때문에 핀란드와 스웨뒌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은 30세 이하 남성의 경우 모더나 접종을 중단한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후생노동성도 10~20대 남성에게 모더나를 사용하지 말도록 권고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에서도 30세 미만의 성인은 모더나 백신 접종이 불가능해졌다고 합니다. 때문에 1차 때 모더나를 맞은 분이라면 2차 때는 화이자 접종을 해야 하는 것인데요. 과거 교차접종의 위험성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있었기 때문에 걱정이 클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부작용과 후기는?

모더나와 화이자의 교차접종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30세 미만의 남선을 기준으로 모더나가 화이자에 비해 심근염과 심낭염을 유발한다는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이에 프랑스와

pipia1-1a.tistory.com

 

임산부 코로나 백신 안전할까?

오늘은 임산부가 코로나 백신을 맞아도 되는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0월에 들어서면서 소아 청소년과 임산부도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이 있었는데요. 당시 예약을 했다고 해도 백신의 안전

pipia1-1a.tistory.com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해도 될까?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의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과 1차 접종이 이뤄지며 타이레놀 등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해도 되는지 궁금한 분이 많을 듯합니다. 산모뿐만 아니라 태아에게까지 영향이 간다면 걱정스러운 마

pipia1-1a.tistory.com

 

오늘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부작용을 비교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