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정보

위드 코로나, 영업제한 해제될까?

2021. 10. 24.

한국-거리
한국 거리

오늘은 29일에 발표될 정부의 위드 코로나 방침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영국, 일본 등보다 백신 접종이 늦게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빠르게 70% 접종이 완료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수치는 정부가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준점이었다고 합니다. 즉 이제부터는 위드 코로나와 관련된 정책이 펼쳐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위드 코로나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에서 위드 코로나는 단계적 일상회복과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 판데믹이 장기화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 등을 일부 완화하고 위중증 환자들을 관리하는데 집중하는 새로운 방역체계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위드 코로나 방역수칙은?

그렇다면 다음 달 초부터 시작 예정인 위드 코로나 방침은 어떻게 될까요?

 

(1) 영업 제한 해제

우선 영업 제한이 해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 이는 단계적으로 이뤄질 듯 보이는데요. 우선 전파 위험이 낮은 영화관이나 독서실, 공연장부터 시작하여 위험성이 높은 유흥시설까지 순차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 측은 중간 위험도 단계에 속한 식당과 카페부터 영업 제한을 해지하자는 방침을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2) 백신패스

백신 패스를 두고 찬반 논쟁이 많이 있었는데요. 백신 패스란 접종을 완료한 사람에 한해 거리두기와 규제를 완화하는 방침을 말합니다. 이는 고위험군 시설을 이용할 때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3) 3652억 원가량의 소비쿠폰 발행

국민의 소비 증진을 위하여 정부가 3652억 원에 달하는 소비쿠폰을 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영업 제한 등의 규제로 원활한 경제활동이 이뤄지지 못했던 영화관, 식당 등의 소비를 돕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이 소비쿠폰은 영화관이나 외식뿐만 아니라 숙박, 관광, 체육, 영화, 프로스포츠 관람 등 다양한 방면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외식: 2만 원 이상의 음식을 카드로 3번 이상 결제하면 4번째 결제 때 1만 원 환급
  • 영화: 1매당 6천 원 할인
  •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월 이용료 3만 원 환급
  • 프로스포츠 관람권: 50% 할인
  • 숙박: 7만 원 초과시 4만원 할인, 7만원 이하 3만 원 할인

 

이와 가은 소비쿠폰은 예산이 모두 소진될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물론 위의 사항들은 확정이 되지는 않았으나, 정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항이라고 하는데요. 모쪼록 어서 빨리 코로나가 수그러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단 백신 접종률이 70%에 달했다 하더라도 안심해서는 안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위드 코로나로 접어들기 위한 전환점이자 시작점으로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방역지침을 잘 준수하여 건강에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