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스텔스 오미크론 바이러스 증상은?

2021. 12. 8.

 

지난 7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오미크론 바이러스와 구분되는 스텔스(잠행) 오미크론 변이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어떤 바이러스일까요?

 

스텔스 오미크론 바이러스란?

바이러스
바이러스

지난 7일 과학자들은 오미크론 변이 중 코로나 유전자 증폭 검사(PCR)에서 다른 변이와의 식별이 어려운 스텔스 오미크론이 발견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기존의 PCR 검사로는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를 잡아낼 수 없다는 것인데요. 다만 다행히도 코로나의 감염 사실 자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미크론을 포함한 모든 코로나 바이러스는 PCR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스텔스 오미크론 바이러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많은 변이 중 오미크론의 확진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오미크론 변이의 특정 유전자 결함을 파악하는 추가적인 게놈 검사가 이뤄진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스텔스 오미크론은  이와 같은 결함이 없기 때문에 PCR 검사에서는 정체을 찾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전파 상황을 파악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과학자들은 오미크론 변이와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의 학술 명을 따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 증상은?

과학자들에 따르면 두 변이 바이러스는 유전적으로 매우 다르기 때문에 감염 형태와 증상도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의 정확한 감염 형태나 증상은 알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증상이 경미했기 때문에 '감기 수준'으로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스텔스 오미크론은 기존 오미크론과 전혀 다른 유전적 형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어떤 형태로 전파되며 어떤 증상을 나타내는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상적인 심각성, 백신은 효능, 면역회피 반응 등에 대해서도 아직 알 수 없는 것인데요.

 

 

스텔스 오미크론은 최근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호주, 캐나다의 유전자 해독 과정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현재까지는 7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스텔스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추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기존 오미크론보다 더 빠른 확산세를 보인다면 새로운 우려(주요) 변이로 지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미국의 프레드 허치슨 암 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스텔스 오미크론은 지난해 말 인도 델타 변이가 나오기 전부터 진화한 바이러스라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그동안 우리의 눈에 포착되지 않았을 뿐 늘 존재했다는 주장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오미크론 바이러스 증상은?

 

이렇게 오늘은 스텔스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