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서울시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대상 신청 방법

2022. 5. 1.

썸네일
썸네일

오늘은 서울시 취약계층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지원금의 지원 대상과 제외 사항, 신청 기간과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서울시에 주거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생계안전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지원 대상은?

특고 프리랜서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은 지난 고용 노동부 5차 지원금을 받은 기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신규수급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단, 신규수급자의 신청 기간도 함께 안내를 해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원 가능 대상

  • 3월 25일을 기준으로 서울에 거주한 자
  • 지난 정부 고용금 5차 긴급안정지원금의 기수급자
  • 방과 후 교사, 문화센터·스포츠 강사, 대리운전기사, 방문 판매원

 

 

지원 제외 직종

  • 신용카드 회원모집인, 대출모집인, 보험설계사, 가전제품 설치기사, 골프장 캐디, 택배기사, 퀵서비스 기사, 화물자동차 운전사

 

중복 수령 불가인 경우 (적발 시 환급)

  • 임차 소상공인 지킴 자금, 공공재산 임차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 예술인 생활안정자금, 택시·버스 운수종사자 한시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기간은?

정부 고용 금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기수급자

신청 기간

  • 온라인: 3.28(월) 오전 9시 ~ 5월 22일(일) 24시까지
  • 오프라인: 4.11일(월), 12(화) 오전 9시~17시

정부고용금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규수급자

신청 기간

  • 온라인: 5.23(월) 오전 9시 ~ 6.12(일) 24시까지 

 

위의 기간 내에 신청을 하셨다면 지급일까지 7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총 지원금은 기수급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50만원입니다. 다만 계좌 정보를 잘못 입력한다면 수령 대상이라 할 지라도 지급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정부고용금 5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은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경우 서울특별시 사이트를 통해 지원 가능합니다. 이때는 거주 증빙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민등록 초본과 기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금이므로 과거 지급받았던 계좌의 입금 내역을 은행에서 발급받아 첨부해야 합니다. 다음은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ㅅ

 

먼저 사이트에 방문하신 뒤 왼쪽 박스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 필수 사항들을 입력해주시고, 앞서 말씀드린 서류들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오프라인에서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도 많을 텐데요. 아쉽게도 이번 지원금의 오프라인 신청 기간은 종료되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밖에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QnA

1. 외국인도 신청 가능한가요?

해당 지원금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이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5차 정부 고용 금을 지급받은 외국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이때는 주민센터에서 국내거소신고 사실 증명서나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셔야 합니다.

 

2. 이의신청이 가능한가요?

자격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지원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지급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은 날부터 5일 이내에 홈페이지의 신청 내역에서 이의제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간을 넘기게 되면 인정되지 않으므로 꼭 지키셔서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서울시 취약계층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일부 직업들은 수입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조건애 해당되는 분들은 꼭 지원금을 신청하셔서 본인의 권리를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정부 측에 따르면 이번에 제외된 직종들은 비교적 코로나의 입김에서 벗어났다고 판단되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자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