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노란우산공제 장단점 (고객센터 전화번호)

2022. 5. 19.

썸네일

 

오늘은 노란우산공제의 가입조건과 장단점, 납입 금액,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는 소기업·소상공인 분들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이유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을 때 이를 도울뿐만 아니라 사업 재기의 기회를 부여하는 공제 제도입니다. 노란우산공제는 매달 일정 금액을 납입하면 퇴직금처럼 지급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노란우산공제의 장단점과 가입대상, 가입제한 대상, 지급기준, 해지환급금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노란우산공제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1666-9988으로 문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므로, 소득공제, 압류금지, 복리이자, 희망 장려금, 복지 플러스 등의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1) 가입자 소득공제

소득 공제는 노란 우산 공제 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가장 큰 혜택입니다. 특히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혜택이 크기 때문에 해당 제도를 통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이 많은 분들은 적극적으로 고려를 해보시는 게 좋은데요. 다만 무조건 많은 금액을 많이 납입한다고 해서 공제액이 커지는 것은 아니므로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절세효과
소득공제 절세효과

 

이처럼 소득에 따라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무조건 큰 금액을 가기 타기 보다는 올해 예상되는 소득을 계산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범위 내로 납입하시기를 바랍니다.

 

(2) 복리 이자

해당 제도는 복리 이자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납입 기간이 오래되지 않는 이상 큰 금액적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복리이자 예시금액
복리이자 예시금액

 

(3) 압류금지

세 번째 장점은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금액은 압류가 금지된다는 점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일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충분한 장점으로 작용될 수 있어 보입니다.

 

(4) 희망장려금

희망장려금 대상
희망장려금 대상

다음은 지자체의 정책과 예산에 따라 다르게 지원되는 희망 장려금인데요. 이는 예산이 소진될 경우 빠르게 마감이 될 수 있으므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신 분이라면 연초에 꼭 신청을 해두시기를 바랍니다.

 

(5) 복지 플러스

복지플러스
복지플러스

다음은 복지 플러스인데요. 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숙박/레저/여행/렌터카/복지몰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눈여겨보시면 좋을 부분은 소상공인 보험이라 하는데요. 이는 일정 기간 동안이기는 하지만 PL보험, 상해보험, 손해공제, 풍수해 공제 등을 통해 갑작스러운 위험에 직면했을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혜택을 꼭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이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모두가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노란우산공제의 가입대상은 누구일까요?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가입대상
가입대상

 

노란우산공제 가입제한 업종

가입제한업종
가입제한업종

다만 이외에도 부동산 임대업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가입제한 업종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그 금액만큼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부급 금액과 납부방법은?

부금 납부는 월 5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가능합니다. 다만 무조건 많은 금액을 납부하기보다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납입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미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있다면 마이페이지를 통해 월 납입액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지급 기준은?

노란우산공제 지급기준
노란우산공제 지급기준

노란우산공제는 개인사업자가 폐업 또는 사망하거나, 개인사업자가 폐업 또는 해산한 경우,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납입부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해지환급금은?

해지환급금
해지환급금

다만 개인의 의지에 따라 해지를 하는 해지환급금의 경우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납입부금이 7회 이상이어야만 납부금액의 10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때는 노란우산공제의 혜택으로 공제받은 금액에 대한 이자를 함께 제공하는데, 납입 횟수와 기간에 따라 백분율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 바랍니다.

 

납입횟수에 따른 공제금
납입횟수에 따른 공제금

 

또한 2019년 이후부터는 퇴직소득세라고 하여 실제로 소득공제를 받은 부금과 이자가 과세 대상이 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해약환급금 원천징수
해약환급금 원천징수

 

 

 

 

 

 

이처럼 오늘은 사업자들을 위한 제도인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 장점이 있지만 기간이 길어지지 않는다면 이자가 크지 않다는 단점이 있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합니다. 또한 일정 납입 횟수를 지켜야만 전액 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해당 제도에 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를 잘 고려하여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