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국민연금 최고수령액과 높이는 방법

2022. 5. 22.

썸네일
썸네일

 

오늘은 국민연금의 월 최고 수령액과 이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준비를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내가 수령할 수 있는 국민연금의 수령액이 얼마일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를 통해 기초적인 생활이 가능한지도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의 수령 기준과 최고 수령액, 평균 수령액, 그리고 수령액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기준은?

국민연금이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직장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할 때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항인데요. 이는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더는 소득 활동을 하지 못할 때 생활안정을 위해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다만 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요. 바로 민연금에 가입된 시간이 최소 10년(120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개시 연령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수급 개시일은 65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 개시 나이
국민연금 수령 개시 나이

 

국민연금 최고수령액은?

동전
동전

  • 개인: 240만 원
  • 부부: 435만 원

국민연금 최고 수령액은 개인과 부부로 나누어 말씀드리도록 할 텐데요. 개인의 경우에는 240만 원, 부부의 경우에는 435만 원입니다. 이는 직장인 월급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생활을 하는데 큰 보탬이 될 수 있어 보이는데요. 다만 국민연금의 평균 수령액은 이보다 훨씬 못 미치는 금액으로, 55만 6502원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국민연금의 최고 수령 액자들은 모두 같은 방법으로 지급액을 높여왔는데요. 그렇다면 이 방법이란 무엇일까요?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법은?

돈

답은 바로 '연기연금' 제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두 사례 역시 이를 통해 수령액을 높였기 때문에 가능한 금액이었는데요. 그렇다면 연기연금 제도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연기연금 제도란?

국민연금 수령 개시 연령에 해당된다고 하더라도, 다른 일을 하고 있거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당장 급전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령시기를 뒤로 미룰 수 있는데요. 다만 아무런 혜택도 없이 날짜만 뒤로 미룬다면 아무도 신청하지 않겠죠?

 

연기연금제도란 최대 5년까지 수령 개시일을 뒤로 미룰 수 있는데요. 1년 당 수령액이 7.2%씩 인상됩니다. 따라서 최대 기한인 5년을 미루게 되면 무려 연금액의 36%를 더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과거에는 노령연금의 최초 수급 시나 받는 동안에 딱 한 번만 연기를 신청할 수 있었지만, 오는 6월 22일부터는 이와 같은 횟수 제한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추가납입 제도란?

다만 연기연금 제도를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수령액 자체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일을 늦게 시작했거나 실직, 결혼, 휴직 등 특정 사유로 이해 납입료를 납부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에도 납입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추가 납입' 제도인데요.

 

이는 보험료를 내지 못했던 기간 동안 일시금이나 최대 60개월 분할로 국민연금을 추가 납부하여, 가입 기간을 늘릴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다만 이는 국민연금에 가입된 이력이 최초 1회는 꼭 있어야 하며, 그 이후에 발생했던 공백 기간 동안에만 납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가 아닌 당시 소득을 기준으로 추가 납부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이처럼 여러 제도를 이용하면 국민연금의 수령액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데요. 다만 내가 얼마의 연금을 받게 될지 궁금한 분들이라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연금 사이트의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는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 버전과, 인증 후에 자세한 사항들을 볼 수 있는 두 버전으로 나뉩니다.

 

 

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내연금 간단 알아보기내연금 알아보기 (간편)
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방법
내연금 알아보기
내연금 알아보기

 

따라서 내가 지급받을 금액이 궁금한 분들은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여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국민연금 최고 수령액과 함께 지급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