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경제 정보/부동산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는?

2021. 10. 12.

오늘은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의 차이에 대해 알기 쉽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정부는 주택면적을 표기할 때 전용면적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단, 아직 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나 부동산의 매물광고 등에서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평수)을 혼용해 사용하며 혼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의 차이를 자세하게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전용면적이란?

전용면적

전용면적은 말 그대로 현관문 내의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현관이나 거실, 화장실, 방, 주방 등을 의미하는데요.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서비스 면적으로 분류되는 발코니(베란다), 테라스, 다락방 등은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전용면적에 따라 세금이 산정되게 되는데요. 아파트 청약에 대해 알아볼 때 평형을 산정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아파트 분양을 받을 때 59㎡, 84㎡ 등의 수치를 본 적이 있을 텐데요. 이는 전용면적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실평수란 무엇일까요?

 

 

실면적, 실평수란?

이때 그렇다면 실제로 거주하는 공간, 전용면적이 실평수와 같은 말일까? 하고 궁금한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하지만 실면적은 전용면적뿐만 아니라 서비스 공간(발코니, 테라스, 다락방 등)을 포함하는 공간입니다.

 

이때 서비스 면적은 말그대로 서비스로 주어지는 공간이기 때문에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에 표기되지 않고 세금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간 활용을 위해 안방을 제외한 발코니는 확장하여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공급면적이란?

공급면적

그렇다면 공급면적이란 무엇일까요? 공급면적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서는 주거공용면적에 대해 먼저 말씀드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친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주거공용면적이란?

주거공용면적은 말그대로 아파트 내부에서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이는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각동 1층 현관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공급면적이란 개인이 실제로 활동하는 공간뿐만 아니라 다른 공간들이 포함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아파트 분양을 알아보고 게신다면 공급면적보다는 전용면적을 주의해서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공급면적(분양면적)은 평당 분양가를 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아파트 평수는 이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말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택면적을 표기할때 전용면적으로 표기하도록 지정되었으나, 아직은 관행적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평수로 말한다면 수치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직관적일뿐만 아니라 주거공용면적까지 포함된 범위이기 때문에 보다 넓게 느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오늘부터는 헷갈리지 않고 구분할 수 있겠죠?

 

 

기타 공용면적이란?

이외에도 기타 공용면적이 존재하는데요. 이는 쉽게 말하면 아파트 외부의 공용 공간, 커뮤니케이션 센터나 관리사무소, 놀이터, 주차장, 노인정과 같은 복리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는 계약면적에 포함되는데요. 아파트와 주택이 아닌, 오피스텔을 계약하는 경우에는 건축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 계약면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약면적이란 무엇일까요?

 


계약면적이란?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분양면적을 계산할 때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각각 다른 법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주택법이 적용되어 공급면적으로 분양면적이 계산되나, 오피스텔이나 상가는 건축법이 적용되어 계약면적으로 분양면적이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계약면적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계약면적은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공급면적에 기타 공용면적까지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오피스텔 외부의 관리사무소나 주차장, 놀이터 등의 공간까지 포함되는 것인데요. 단, 이때도 발코니 등의 서비스 면적은 제외됩니다.

 

따라서 같은 평수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있다면, 오피스텔의 전용면적(실제 거주 공간)이 훨씬 좁을 가능성이 높으니 꼭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면 전용면적 < 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 < 계약면적(공급면적+기타 공용면적)이라고 보면 쉬운데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해 궁금해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