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경제 정보

전기차 보조금 2022 (국고, 지자체)

2022. 7. 25.

 

오늘은 2022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보조금 지원 일정이 6월 30일까지였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합니다. 하지만 현재 서울과 부산을 비롯한 대부분의 지역이 전기차 보조금의 신청 기한을 2022년 11월 ~ 12월까지 연장했으므로 지원금이 소진되지만 않았다면 지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2022 전기차 보조금은?
  2.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3.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은?
  4.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는?
  5. 전기차 구매 주의사항은?

 

2022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으로 나뉜다는 사실 알고 계실 텐데요. 국고보조금은 전 국민에게 해당되는 공통 사항이지만, 지자체 보조금은 살고 계신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국고보조금은 전기차를 구매하는 모든 분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지원금입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작년 최대 금액보다 100만 원 인하된 금액입니다. 또한 '최대'이기 때문에 모든 분께서 7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 금액 지원 금액
5,500만원 미만 최대 100%
5,500만원 ~ 8,500만원 미만 최대 50%
8,500만원 이상 0%

 

5,500만원 미만의 차량을 구매하실 때는 최대 100%의 지원금을, 5,500만 원 ~ 8,500만 원 미만의 차량을 구매하실 때는 최대 50%의 지원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차량 구매 금액은 지원금을 결정짓는 하나의 요소일 뿐, 연비, 에너지효율, 주행거리 등이 고려된 보조금 산출방식과 모터 출력이나 배터리 용량, 구동 방식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국고보조금이 정해집니다.

 

 

따라서 5,500만원 미만의 차량을 구매한다고 해서 무조건 700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기 차별 국고보조금이 궁금한 분들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상단의 '구매 및 지원' 메뉴에서 '무공해차 보조금 지원' 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차상위계층이나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국비지원액의 10%를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 구매 금액에 따라 기초연금이나 장애인연금 등의 수급 대상에서 탈락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 바랍니다.

 

이외에도 소형 화물차는 최대 1400만원 지원이 가능하며, 전기택시나 어린이 통학차량은 각각 2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은?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지역별로 최대 금액이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은 200만원, 부산은 350만 원, 대구는 400만 원 등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의 보조금이 궁금하다면 위의 표를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되면 지원금이 많은 지자체에서 전기차를 구매하면 되는 거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해당 지자체에서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3개월 내의 거주 조건을 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령 서울은 30일 이상, 부산은 90일 이상의 거주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는?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 텐데요. 보조금은 지급은 차량 구매 후 추후 신청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 아닙니다. 구매자는 차량을 살 때 보조금을 뺀 금액을 업체에 지불하고, 이후 업체가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전기차 구매 주의사항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아 차량을 구매하였다면 2년 동안 의무 운행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 기간 내에 폐차를 한다면 보조금을 뱉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교통사고 및 천재지변 등 어쩔 수 없는 사유가 있었다면 예외가 인정됩니다.

 

또한 2년 내에 다른 사람에게 차량을 판매하려 한다면 지자체의 승인이 있어야 하며, 구매자에게 의무운행기간이 인계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이때는 같은 지역 내에 차량을 판매할 경우 특별한 문제는 없지만, 타 지역의 사람에게 판매를 할 경우,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운행기간별로 일정 퍼센트의 보조금 환수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2년 내에 동일 차종을 2대 이상 구매할시 보조금을 중복 수령할 수 없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원칙적으로 1대만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동일 차종이 아니라면 두 번 수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승용차를 보조금을 받아 구매했다면 같은 차종인 전기승용차는 혜택을 받을 수 없지만, 전기화물차는 지원금 수령이 가능한 것입니다.

 

 

오늘은 2022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는데요. 전기차 운행 자수가 늘어날수록 환경에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가격대가 많이 나가는 만큼 부담을 지우기 어려워 보입니다. 안타깝게도 작년에서 올해를 지나며 보조금이 축소되었으므로, 매해 보조금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