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후지산 폭발,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2022. 5. 7.

후지산
후지산

 

일본의 후지산이 분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당장 올해 폭발이 될 수도 있다며 위험성에 대해 털어놓았는데요. 오늘은 후지산 분화의 가능성과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지산 분화 위험성은?

화산
화산

후지산은 지난 781년 동안 총 17차례의 분화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다만 마지막 시점은 1707년으로 약 300년 전인데요. 문제는 이 시간 동안 내부에 힘이 응축되어 큰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본의 전문가들은 후지산이 이미 분화 준비를 마친 상태라 예측하고 있으며, 주변으로 지진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이 지진이 마그마방을 자극한다면 폭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는 자연재해이지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는 있으므로 철저한 대비와 노력이 필요한데요. 시나리오에 따르면 후지산은 총 2주 동안 분화가 이뤄질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일본 전역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도쿄와 수도권의 교통이 마비되면서 물과 식량이 제대로 수급되지 못할 위험이 있다고 하는데요. 후지산의 분화로 촉발된 화산재와 정전의 영향으로 철도 운행과 자동차 통행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가 내린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대규모 정전 사태가 일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산재가 비에 섞일 경우 전기시설에 누전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통신설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산
화산

 

또한 다쓰미요시유키 일본 고베대 명예교수는 화산 폭발의 강도가 매우 강할 경우, 예상되는 사망자가 무려 1억 2천만 명에 이를지 모른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다만 이는 0.3~0.9%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현재 일본측은 용암이 흐르는 속도보다 인간의 걸음이 빠르기 때문에 후지산이 폭발한다면 도보로 피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자동차를 이용한다면 도로가 마비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화산과 밀접한 지역의 주민 약 5500여 명은 즉시 차량을 통해 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
한국

 

대규모 폭발 이루어진다면 우리나라의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을 텐데요. 이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별다른 피해가 일어나지 않을 거라 보는 시선으로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편서풍의 특성상 일본의 화산재가 우리나라에는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 관측했는데요.

 

하지만 과거 일본에서 화산이 폭발하였을 때 경상남도 합천 지역까지 화산재가 날아왔던 사건을 돌이켜보면 이를 장담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특히 후지산 분화 시점이 여름이라면 피해는 더 커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름철의 바람은 일본 열도에서 한반도로 부는 패턴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바람의 방향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의 피해 규모도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화산재가 날아오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여기실 수 있는데요. 이는 물과 만났을 때 전기를 통하게 만드는 성질 생기기 때문에 누전을 발생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이 통신시설의 마비를 걱정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후지산 분화 가능성과 위험성,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물론 화산 폭발이 자체가 이뤄지지 않는 것이 가장 베스트이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