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오미크론 바이러스 증상은?

2021. 12. 2.

 

최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오미크론이라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도 확진자들이나타났다고 하는데요. 2021년 12월 2월 0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모두 다섯명이지만 지난 6일 동안 외부활동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접촉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 접촉자들이 또 다른 누군가를 만났다면 국내에서도 오미크론이 퍼질 수 밖에 없을 텐데요. 그렇다면 오미크론 의 자세한 증상과 백신 적용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은?

코로나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증상은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델타 변이에 비해 매우 경미하다고 합니다. 보통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이라고 한다면 37.5° 이상의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오한, 인후통, 두통, 후각과 미각 상실 있었는데요. 물론 이외에도 큰 피로가 느껴지거나 식욕이 감소 되고 형통을 느끼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함께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는 감염된 환자의 대부분이 피로감이나 근육통, 두통, 마른 기침 등의 경미한 증상을 보여 왔다고 하는데요. 한가지 증상이 더 있다면 평소보다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는 점이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서는 매우 가벼운 편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 증상으로도 불리는 후각과 미각 상실, 호흡곤란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여섯 살 이하의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열이 나고 맥박수가 높아질 수는 있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이와 같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 크게 주의하지 않아도 괜찮은, 감기 수준의 바이러스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경각심을 내려놓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오미크론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오미크론의 감염된 환자들은 대부분 20~30대 사이의 젊은층이기 때문입니다.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가 감염이 된다면 어떻게 발전될지는 아직 데이터가 쌓이지 않았는데요. 당연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위와 같은 환자가 감염될 경우 증상이 더 심해 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오미크론도 백신의 효과가 있을까요?

 

 

오미크론, 백신 효과 있을까?

모더나의 CEO, 스테판 방셀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기존 백신이 델타 변이 만큼의 효과를 낼 수는 없을 것 같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얼마나 효과가 떨어지는 가는 알 수 없으며 관련된 자료들을 기다려 봐야한다고 밝혔는데요. 함께 이야기해본 과학자들에 따르면 모두 좋지 않을 것 같다고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물론 백신이 효과가 있을 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과학적으로 증명 된 데이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끝나기 보다는 약해지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오미크론은 비로 증상이 경미하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모두 조심하고 건강한 게 한해를 마무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