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 정보

모더나 화이자 교차접종 부작용과 후기는?

2021. 12. 5.

 

썸네일
썸네일

모더나와 화이자의 교차접종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30세 미만의 남선을 기준으로 모더나가 화이자에 비해 심근염과 심낭염을 유발한다는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이에 프랑스와 독일 등의 일부 국가에서는 30세 미만의 남성에게 모더나 접종을 금지했는데요.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에서도 30세 미만의 성인의 경우 모더나 접종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때문에 1차 때 모더나를 맞은 분이라면 2차 때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긴 것인데요.

 

교차 접종해도 될까?

교차 접종을 앞둔 많은 분께서 불안감을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국내는 물론 미국 질병청 CDC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의 교차접종을 권고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CDC 질병관리청 사이트
CDC 질병관리청 사이트


교차접종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로는 두 백신을 교차하여 맞았을 때 이상 반응이 생기지 않으리라는 명확한 근거가 없으며 백신 효과가 유지되리라는 데이터도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1차 때 모더나를 맞은 사람이라면 2차 때도 모더나를, 1차 때 화이자를 맞은 사람이라면 2차 때도 화이자를 맞아야 했습니다.

 

다만 모더나가 화이자에 비해 30세 미만 남성들에게 심근염과 심낭염을 유발한다는 결과가 밝혀졌는데요.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대로 프랑스와 독일 등의 일부 국가가 해당 연령대에게 모더나 접종을 금지했으며, 이는 국내에도 마찬가지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 30세 미만의 성인이라면 화이자 접종만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다만 백신 접종 전후의 주의사항과,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아서는 안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은?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에 일환으로 방역 패스(일명 백신 패스)가 강화되며 접종을 결정하기로 함 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주의사

pipia1-1a.tistory.com

 

화이자 모더나 교차접종, 부작용은?

그렇다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교차로 접종했을 경우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는 것일까요?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를 알 수 없어 보입니다. 교차 접종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사례들을 크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인데요. 다만 위와 같은 사례는 아니지만 기본 접종을 화이자로 맡은 이후 부스터 샷을 모더나 백신으로 맞는다면 효과가 가장 크게 강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교차 접종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 결과는 없으나 동일한 mRNA 방식의 백신이기 때문에 큰 우려는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불안하신 분들은 위의 교차 접종 이후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교차접종 후기

모더나와 화이자로 교차접종을 한 20대 남성의 경우 접종 이후 3일이 지났음에도 발열과 식은땀이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발열과 구토감, 팔 저림, 두통, 식은땀을 느낀 분도 계신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시간이 흐르면서 증상이 점차 개선되기는 했다고 합니다.

 

갑상선 저하증을 앓고 계신 분께서 남긴 후기도 있었는데요. 교차접종 당일에는 몸상태가 평소와 다름없었으나, 저녁부터 오한이 찾아왔다고 합니다. 이후 졸음과 피로가 매우 심했다고 하는데요. 다른 분들과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겨드랑이와 팔에서 붓기가 느껴지고 통증이 심했다고 합니다. 증상은 5일 차에도 꾸준히 지속되었으나, 통증은 많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교차 접종을 한 남성의 경우 모더나 1차를 접종했을 때보다 증상이 매우 경미했다고 하는데요. 몸살기와 피로감을 느낀 것을 제외한다면 큰 부작용은 없던 것입니다. 다른 글들도 살펴보면 백신 접종 당일은 괜찮았지만 밤부터 오한이 심해지고 몸이 아팠다는 후기도 있었습니다. 단 해열제를 먹고 휴식을 취하니 괜찮아졌다고 합니다

 

교차 접종 이후 일주일 동안에 후기에 대해 남겨 놓은 분도 있었는데요. 발열이 있기는 했지만 큰 문제없이 지나갔으면 1차로 모더나를 맞았을 때보다 증상은 경미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교차 접종을 했으나 별다른 이상 반응 없이 지나갔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의외로 1차로 모더나를 맞을 때보다 증상이 경미하다는 분들도 많이 게셨는데요. 아마도 화이자 백신의 정량(30ml)이 모더나 백신(100ml)보다 적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다만 교차접종이 이뤄지고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부작용은 파악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임산부 코로나 백신 안전할까?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해도 될까? (주의사항, 부작용)

 

오늘은 모더나 화이자의 교차접종 부작용과 후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더나 백신이 젊은 성인들에게 심근염이나 심낭염을 일으킬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도 갑작스럽게 교차 접종을 해야 하는 분들께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아직까지 교차 접종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 결과나 후기들이 없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럴 텐데요. 차라리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라도 줘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 글이 고민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